본문 바로가기
The journey to the Rich/경제용어&book review

미국cpi발표 실시간 미국증시 나스닥 비트코인 동반상승

by roadjung 2023. 3. 14.

 

 

미국증시에 매우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인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PI가 발표되었습니다. SVB파산소식이 들려오기 전만 하더라도 3월 FOMC에서 50bp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부분이 무려 70% 확률까지 치솟았지만 최근 svb파산 소식과 더불어 여러 가지 위기상황 속에서 빅스텝을 밟기는 어려울 거로 보였고, 그러기엔 오늘 CPI가 또한 매우 중요한 시점이었습니다. 

[[나의목차]]

 CPI 미국소비자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MOM)(2월) - 실제 0.4% / 예상치 0.4% / 이전 0.5%
  • 소비자물가지수(YOY)(2월) - 실제 0.6% / 예상치 6.0% / 이전 6.4%
  • 근원소비자물가지수(MOM)(2월) - 실제 0.5% / 예상치 0.4% / 이전 0.4%
  • 근원소비자물가지수(YOY)(2월) - 실제 5.5% / 예상치 5.5% / 이전 5.6%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6.0%로 예측치와 부합한 결과로 나와서 다행히 증시는 상승 출발로 시작했습니다. 시장에 안도감이 잠시 흘렀지만 근원 소비자 물가가 0.1% 높게 나와서 약간 우려 섞인 목소리도 들립니다. 서비스물가가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이네요.

미국소비자물가지수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소비자 물가지수의 상세내역을 보면 일단 에너지부분은 지난달 대비해서 상당히 많이 내렸습니다. 최근 유가도 급락하고 있어서 물가인상의 둔화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일시세
출처 : 트레이딩뷰 USOIL시세

 

USOIL시세는 2022년 3월 127달러 찍고 현재 -42% 하락한 72달러까지 내려온 모습입니다. 반대로 서비스 쪽에 해당하는  주거비, 운송료 부분이 지난달보다 조금 더 상승 했습니다. 근원소비자물가지수가 예측치보다 0.1% 높게 나왔지만 시장은 다행히 우호적인 분위기를 보이며 상승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후 미국증시

9시 30분 소비자물가지수 지표발표 후 증시는 상승출발 시작했습니다. 현재 장시작하고 나스닥은 1.6% 상승 출발시작했네요. 인플레이션 우려가 조금은 해소되는 듯한 모습입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만 잡히면 될 것 같은데 앞으로 연준이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시간미국증시

  • 나스닥 :  11,410  +1.98%
  • S&P500 : 3,923   +1.75%
  • 다우존스 : 32,213  +1.24%

장초반은 상승출발해서 분위기가 좋지만 장마감까지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금일맵
출처 : finviz.com

 

SVB파산으로 인한 추가금리인상에 대한 부분도 0.25bp 또는 동결 올해 금리인하는 없을 거란 얘기에서 이제 6월부터 금리 인하 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실시간시세

SVB파산시점 이후 비트코인이 가장 큰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자체가 변동성이 크긴 하지만, 지난 미정부의 실리콘밸리은행 예금전액 보증 뉴스 이후 더욱더 강한 상승을 보여줬던 비트코인이었습니다. 현재 CPI예측치와 동일한 발표로 오늘도 7%의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2021년까지 BTC를 투자했지만 현재는 시장움직임만 체크하는 용도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시세
출처 : 트레이딩뷰 비트코인시세

 

소비자물가지수 근원소비자물가지수 용어정리

  • 소비자물가지수 : Hediline CPI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소비자의 구매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화등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가격)
  • 근원소비자물가지수 : Core CPI라고 불리기도 하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상품 및 서비스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근원소비자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 (식품+ 에너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와 Fear and greed INDEX

3월 8일 청문회에서 파월은 궁극적인 금리는 이전예상치보다 높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일주일 전만 하더라도 최종금리 5.75%에서 6%까지 유지할 것이라고 얘기함과 더불어 2023년 연말까지 금리인하가 없다고 못 박았지만, 불과 일주일 만에 시장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50bp가 아니라 금리인하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네요. 

 

2023.03.08 - [The journey to the Rich/경제용어&book review] - 파월 연설 미국 청문회 요약 미국국채금리 환율 급등

 

파월 연설 미국 청문회 요약 미국국채금리 환율 급등

어젯밤 12시 파월의장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시장의 변동성이 컸었습니다. 파월 발언 번역본 일플레이션이 우리의 장기 목표인 2%를 훨씬 상회하고 노동시장이

qvsc.tistory.com

 

미국10년물 국채금리공포지수
출처 : fear greed index

일주일 전 10년물 국채금리는 4포인트였고, SVB파산소식과 더불어 안전자산으로 자산이 몰리면서 10년물 국채금리가 급락하며 국채가격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환율은 1305원, 공포지수는 극단적 공포까지 갔다가 현재 공포구간으로 다시 진입했습니다.

 

3월 23일 FOMC회의에서 금리가 어떻게 결정될지 궁금해집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