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journey to the Rich/잡다한정보

부수입 블로그로 현금파이프라인 만들기 - 블로그종류, 온라인광고 용어정리,구글애드센스광고 최소조건

by roadjung 2023. 2. 7.

요즘 N잡러 시대에 한 가지 직업만 가지지 않고 다양한 일에 종사하면서 여러 가지 방면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시장은 과거부터 계속 성장해 왔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모이는 곳엔 결국 돈이 모이 모이기 마련입니다. 과거에 블로그가 대세였다면 요즘은 유튜브가 정말 엄청 핫한 시장이기도 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늘 유튜브가 아니라 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누군가는 블로그가 끝물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저처럼 다시 시작하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블로그종류

[[나의목차]]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의 종류는 크게보면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 설치형 블로그 - 말 그대로 블로그를 직접 관리하며 설치해야 합니다. 유지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도메인가 웹호스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제작부터 모든 것이 자유롭긴 하지만 전문적인 웹사이트 지식이 필요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 워드프로세서의 장점과 단점 - 서비스의 제재를 받지 않고 구글검색에서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제작능력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초기에 도메인 구매와 호스팅 비용이 발생됩니다. 내가 사용한 사이트주소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즉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콘텐츠를 볼 때 발생하는 데이터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겁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의 경험이 많고 운영능력이 있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고 초심자분들은 조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 가입형 블로그-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지비용도 필요 없고 관리도 자동으로 이루어지지만 서비스의 정책을 따라야 하는 단점 아닌 단점도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처럼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블로그개설해서 쉽게 블로그포스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네이버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 국내에서 압도적인 트래픽 점유율과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정보도 많고 홍보 및 체험단등의 트래픽이 필요할때 매우 유리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많은만큼 노출에 불리해질수 있고 네이버 정책은 다른 사이트와 비교했을때 상당히 폐쇄적이라 타사의 정보는 거의 노출이 안됩니다. 광고또한 자사 서비스인 애드포스트외에는 게재할수 없어서 (애드포스트는 단가가 매우 낮습니다). 결국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이나 사업을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과 브랜딩에 유리합니다.
  • 티스토리블로그의 장단점 -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수 있고, HTML/CSS 편집이 가능하며 가장 큰 이유인 구글애드센스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음과 카카오톡검색에서 유리하지만 트래픽점유율이 높지 않아 노출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란?

2003년에 정식으로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광고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해외 기업인 만큼 모든 수익은 달러로 지급해 주며 수익배분은 68:32로, 광고단가가 100달러라고 하면 68달러를 개인에게 지급하는 구조라 다른 광고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수익이 높은 편입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운용하기 위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성격과 방향을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 취미블로그 - 자신의 취미나 일상 등을 기록하는 용도로 운영되는 블로그
  • 브랜딩블로그 - 기업이나 개인의 이미지, 브랜드를 구차하기 위한 블로그
  • 마케팅블로그 -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홍보하거나 판매하기 위한 블로그

각 특성들을 파악해서 어떤 블로그로 운용하면서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지 결정하면 될 거 같습니다.


온라인마케팅용어

노출형 광고로 노출되는 것만으로 수익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 CPM(Cost Per Mile) - 노출 1000회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방문자가 해당광고를 보는 것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CPV(cost per view) - 광고영상을 시청할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유튜브 동영상 광고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클릭형 광고로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이 발생되었을 때 수익금을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 CPC(Cost Per Action) -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은 광고가 클릭이 발생되었을때 수익이 발생됩니다.

성과형 광고로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발생되는 게 아니라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일어나야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CPA(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사이트 회원가입이면 방문자가 회원가입을 실제로 해야 하며, 보험상담이 목적이라면 실제로 보험상담을 해야지만이 광고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CPI(cost per install) - 광고를 클릭하여 설치가 이러줫을떄 광고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하여 어플을 설치했을 경우입니다.
  • CPS(cost per sale) 광고를 클릭하여 물건의 판매가 이루어 졌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쿠팡파트너스나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등 같은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CPP(cost per period) - 광고가 게시되고 성과와 상관없이 일정기간별로 미리 계약한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배너광고 같은 경우입니다.

애드센스광고최소조건

블로그의 꽃 애드센스 광고를 위한 꿀팁입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을 지킨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도 아니고 안 지킨다고 해서 안 되는 건 아니지만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포스팅 글자수
- 권장조건으로 최소 3000자 이상 공백을 제외해서 작성합니다.
- 최소조건으로 최소 1500자 이상 공백을 제외하고 작성합니다.
2. 포스팅 개수
- 권장조건으로 공개글이 50개 이상이 되었을 때 신청합니다.
- 최소조건으로 공개글이 30개 이상이 되었을때 신청합니다.
3. 유사문서는 절대 작성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의 글을 베끼거나, 복사하는 경우.
애드센스 승인은 빠르면 하루 만에 나는 경우도 있고, 보통 2주~4주 정도 소요되고 한 달 이상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꾸준히 글을 쓰면 콘텐츠가 쌓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신청은 안되더라도 다시 재신청을 바로바로 해주는것도 좋은 팁입니다.

마치며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다림과 꾸준함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블로그의 경우 아이디를 새로 개설하고 내 글이 제대로 노출되는데 보통 한달정도는 지나야 최적화? 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야 내글이 제대로 노출이 되고 그 이후에 돈이 되는 글들이 하나둘 수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씨를 뿌리는 농부의 마음으로 꾸준한 글쓰기로 수확의 날을 기다리며 즐기면서 블로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책'구글애드센스로 돈벌기'에서 본 좋은 문장글 인용합니다.

똑똑한사람은 실천하는사람을 이길수없다.
아는 것에 그치고 말 것인가?
아는 것을 실천해 수익을 만들어 낼 것인가?


그리드형

댓글